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및 산정기준 (직장가입자)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로 가입이 됩니다.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 재직자라면 급여명세서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 및 부담을 줄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지역가입자)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소득과 재산, 자동차 이며 재산의 경우 크게 전월세 금액과 토지 및 건축물, 주택등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건강보험은 크게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된다. 직장가입자는 회사에 다니는 근로소득자가 회사와 함께 5:5 비율로 건강보험료를 납입합니다. 그 외에 경우 개인사업자도 지역가입자에 속하게 되므로 지역가입자 건보료 산정 기준에 의해 납입 금액이 결정됩니다.

소득의 경우 이자나 배당금과 같은 금융소득과 사업으로 인한 소득, 연금소득과 근로소득, 기타 소득이 포함됩니다.

차량의 경우 사용 연수를 기준으로 9년이 넘지 않은 승용차 가운데 4천만원 이상이거나 배기량이 1600cc를 넘는 경우 등 이 포함됩니다.

이에 따라서 건강보험료 계산은 지역가입자 소득과 재산을 통해 산정됨 보험료 부과 점수를 바탕으로 보험료 부과 점수당 금액을 곱해서 최종결정 됩니다.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계산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계산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관련 계산 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료 계산서비스 가운데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를 통해서 간편하게 산출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줄이기

폐업을 생각하는 자영업자가 많아졌습니다. 어려운 경기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러가지 혜택 및 지원정책도 그만큼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라면 반드시 확인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개인사업자건강보험료와 관련해서는 소득을 줄이거나, 직원 고용을 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1. 소득 줄이는 방법

건보료 산정기준과 관련해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를 줄임으로써 건보료 절감이 가능하다는고 보여집니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적법한 방식으로 절세해야 하는것 이고, 따라서 감가상각과 같은 숨은 비용을 찾아내 이에 대한 비용처리와 기장을 통한 올바른 신고가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2. 직장가입자로 전환

가족을 직원으로 고용하는 형태를 통해서 직장가입자로 전환하는 형태로 건보료를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많은 소규모 사업장에서 인건비 절감 차워에서 가족을 직원으로 고용 후 급여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ㄴ디ㅏ. 이는 세법 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며, 실질적인 근로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댓가가 지급되기만 한다면 가족에 대해서도 근로자 인정이 가능합니다.

이때 인건비가 가족에게 귀속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 사람에게 소득이 집중되는 것에 비해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를 비롯해서 세금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몇가지 유의사항

근로기준법 상에서 가족사원에 대해서는 근로자로 보지 않기에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만 납부하면 되는데 1인 사업자라면 건강보험이 지역가입자이기에 일반적으로 직장가입자에 비해 보험금 부담이 높아 이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만 가족직원을 고용하는 형태로 근로자가 1명이라도 생기는 경우 직장가입자로 전환되면서 소득에 따라서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으므로 사업자 본인의 본인의 보험료를 줄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아닌 직원으로 등록된 가족의 4대보험료는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가족을 직원으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감소하는 종합소득세 및 4대보험료를 모두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신 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건강보험료 절감 하는 방법은 법인을 설립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직원을 구할 여권이 되지 않을 시 법인사업자로의 전환을 고려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는데요. 법인 전환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직장가입자 변환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절감을 할수 있는 방법과 기본적인 정산기준에 대해서 확인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안내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