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2022년 직장인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라고 해서 매년 검사를 받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올해 내가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국가 건강검진에는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등의 기본검사부터 골다공증, 정신건강검사, 생활습관, 노인 신체기능 검사, 인지기능 장애 검사 등 성별과 연령대별로 필요한 검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무료로 시행해주는 만큼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꾸준히 관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나라에서 시행하는 일반건강검진은 매년 시행되는 것이 아닌, 격년으로 시행이 됩니다. 비사무실 경우에는 매년 실시하니 참고하세요. 일반건강검진은 그 해 연도의 끝자리가 홀수면 태어난 해도 홀수인 분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2021년 홀수로 끝나는 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985년, 1977년, 1695년생 등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즉, 2022년은 1986년생, 1978년생, 1966년생 등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단, 생년월일 이외에 몇가지 조건에 충족되어야만 무료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지역세대주(지역가입자)
  2. 직장가입자(직장인)
  3. 만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4. 만 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모두 건강검진 대상자가 될수 있고, 가압자 본인 외 세대원과 자녀들 또한 건강검진 대상이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만약 건강보험에 가입이되어 있지 않는 경우라고 해도 의료급여수급권자라면 건강검진대상자에 포함이 됩니다.

좀 더 정확한 확인을 원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 메인 화면에 나와있는 건강검진대상자 조회를 클릭하시고 본인인증을 하시게 되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좀더 쉽게 할수 있습니다.

검진 항목 알아보기

건강검진 항목을 보면 공통 검사항목과 성별/연령별 검사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통 검사 항목의 검사비용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따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개인적으로 추가 검사를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럼 공통 검사항목을 확인하세요.

–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 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 AST(SGOT), ALT(SGPT), 감마지피티
– 공복 혈당
– 요단백, 혈전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 구강 검진
– 흉부 방사선 촬영

국가건강검진 암 검진은 연령에 따라 실시합니다.

– 위암 : 만 40세이상 (2년주기)
– 간암 : 만 40세이상 고위험군 해당자 (6개월 주기)
– 대장암 : 만 50세 이상(1년주기)
–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 여성 (2년 주기)
– 폐암 : 만 54세 ~ 74세 고위험군 해당자 (2년주기)

건강검진 병원 찾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증한 병원 또는 의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원하는 지역의 건강검진 병원을 찾을수 있습니다. 또, 영업일, 검진항목, 전화번호 등의 정보와 검진기관 평가정보도 확인 할수 있으니 살펴보시고 원하는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공단 병원찾기 바로가기

나라에서 무료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지만 검진을 받는 사람들보다, 바쁘다는 이유로 받지 않는분들도 많습니다. 건강보다 세상에 중요한게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것은 가족의 건강이고, 나의 건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해보시고 해당 되시는 분들은 잊지말고 꼭 건강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