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금테크 투자방법 및 전망, 펀드, 거래, 매매시세 총정리

 

금테크에 대한 관심이 최근들어서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5월에 골드바, 골드뱅킹의 판매가 20%정도 증가했었고, 가격 상승 역시 5월 10일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변동성이 큰 이시기에 적합한게 바로 금테크 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금테크

금투자 지금이 타이밍이 맞는걸까요? 현재 많은 사람들이 금테크라고 불리는 금투자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접근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ETF, ETN 기초지수 상품 투자방법

미국 금 선물지수에 기초해서 지수변동에 따라 투자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가 있고 금거래 방법 중에 가장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법이면서, 투자금이 작아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KRX 금거래소 이용방법

금투자 방법 중 현물 영역에 해당이 되는  영역인데요. 1g단위로 거래가 가능하며, 매매차익이 발생되었을때는 이에 대해 비과세가 이루어집니다.

금 통장 만드는 방법

은행에 돈을 맡기면 환산해서 금으로 쌓아주는 방식으로 몇년전부터 뜨고 있는 상품입니다. 무게로 통장에 적립이 되고, 인출 시 쌓인 금의 양만큼 현금으로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골드바를 구매하는 방법

금융사를 통해서 골드바를 구매해서 가격 상승이 일어났을때 다시 팔면서 이익을 취하는 방식으로 금을 살때는 10% 부가세를 내야하고, 추가적인 수수료까지 부담이 있기때문에 정말 낮은 가격으로 사는게 아니라면 매력있다고 볼 순 없을것 같다.

 

금매입,금매매는?

금 현물 투자방법은 금은방에 가서 금을 사서 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제거하고 금투자를 할수 있는 것이 바로 krx금시장입니다.

정부에서 금매입과 금매매 관행을 무너트리고 투자자산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2014년에 설입이되었고 주식을 하듯이 증권사 계좌를 튼 후에 금 직접 투자를 가능하게 한 트레이닝 입니다.

1g 단위로 거래가능하고 보통 증권사를 통했을때는 수수료는 0.3%  전 후 라고 하는데요. 양도소득세가 면제이고, 부가세 10% 역시 면제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이 모두 시장에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명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계좌 개설 가능 증권사

  • 대신증권(주)
  • 삼성증권(주)
  • 유안타증권(주)
  • 하나금융투자(주)
  • kb증권(주)
  • 미래에셋대우(주)
  • 신한금융투자(주)
  • 키움증권(주)
  • 한국투자증권(주)
  • nh투자증권(주)

 

현재 대부분 시중 증권사에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호가는 1g단위로 정해진다는 점, 매매시간이 주식 시장과 동일하게 9:00부터 15:30분까지라는 점만 기억하시고 투자 하실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투자를 하신 후에 금을 실제로 거래한 금투사에 가면 인출을 받을 수 있고, 단 실물 인출시는 10%의 부가세 비용이 발생합니다.

 

금시세 확인 가능한 곳

대표적인 곳이 네이버 금시세이며, ETF나 ETN에 투자한 경우에는 현물가격보다는 선물가격을 보시는 것이 좋기 때문에 금 선물가격을 볼수 있는 인베스팅 닷컴 등 에서 현물 가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금테크 전망

시총면에서 보면 금의 시총이 더 많지만 순수하게 개인들ㅇ 가지고 있는 금 보유량을 기초해서 보면 가상화폐와 동일한 수준의 시총이라고 합니다. 작년 비트코인 가격상승과 금 가격은 지속적으로 반비례 하는 추이를 꾸준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금 가격에 대해서 상승 판단이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서 판단을 하면 보다 예측이 쉬울꺼라 생각해 봅니다.

금펀드, 상장지수 펀드 투자 방법

시중에 나와있는 금펀드는 20종 내외로 가장 대표적인 금펀드가 미래에셋의 인덱스골드와 타이거골드, 그리고 한국투자 인덱스골드 등이 있습니다. 최근 젊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IBK골드마이닝도 있습니다.

작년부터 금값 하락이 장기화되어져 있어서 최근 상승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수익률은 여전이 마이너스 상태라고 하는데요. 그 때문에 현재 사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금펀드 투자보다는 금ETF투자가 더 좋지 않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자산운용에서 판매중인 KODEX골드선물이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금테크 투자 부대비용 비교

금테크 투자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떻게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서 거래의 용이성뿐만 아니라 수수료나 세금 부담이 달라집니다. 또 골드바의 경우 보관리스크가 발생하며, 가장 일반인이 접급하기 수월한것은 KRX금거래소, 국내 ETF, 미국 ETF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금융과세 대상이 되면 추가적인 세금 부담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최대한 자신의 투자금액과 얻으려는 투자수익을 게산해서 시세차익 뿐만 아니라 절세영역까지 고려하셔서 매수를 진행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금테크에 관심이 뜨겁습니다. 어떤이는 지금이 기회라고 하고, 어떤이는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말 합니다. 어떤 투자를 하든 선택과 책임은 본인의 몫입니다. 후회없는 선택을 하시고 안전한 거래만 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