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 사용방법까지 한눈에 보기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현재는 대출을 받는게 어려워지고 있고, 대출금리가 얼마나 더 오를지 감을 잡을수 없기 때문에 할수 있다면 미리 마이너스통장 발급을 받아두시는것도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대출상품 중 하나로, 금융기관이 정한 한도 내에서 일정액을 수시로 빌려서 쓸수 있는 대출 통장을 말합니다.

즉,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과 다르게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고 통장 잔고가 0원이라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통장에 마이너스가 찍힌 금액만큼 빌려 사용하고 상환 전까지 지난 날짜에 해당하는 이자를 내는 구조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작성자 추천글도 함께 확인하세요.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및 이벤트 혜택 (2022년 최신판)

휴대폰 요금 미납 정지 조건 및 해제 납부 방법

토스 이체 한도 송금한도 늘리는 방법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 사용방법까지 한눈에 보기

급하게 필요한 돈을 뺀 뒤, 평소 잔액을 + 상태로 유지한다면 대출 이자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관심도는 높지만 누구나 발급을 받을수 있는건 아니기때문에 본인이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인지 부터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및 조건

은행에 따라서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 은행의 조건을 알아보시고 해당되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으로 매달 일정한 금액을 벌고, 신용점수가 좋은 직장인급여소득여야 합니다. 

파산이나 면책, 부도 등이 없고, 당행 연체대출금이 없고 손실을 끼친 이력이 없어야만 합니다. 특히 금융사기또한 없어야 합니다. 또한 6개월 또는 1년 이상 한 직장에서 근무한 이력과 월 소득에 따라서 대출한도가 결정이 됩니다. 

단, 여기서 알아두어야할 점은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은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사업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끔 현금으로 급여를 받는 분들의 경우 예외적인 경우로 인해 발급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재직기간이 6개월 이상만 충족된다면 발급해주는 곳들도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 방법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어플에서 심사조회를 통해 통장개설을 하는 방법과,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플보다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마통개설이 더 용이합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 시 필요서류

신분증, 재직증명서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등을 통해 소득 증빙이 가능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은행에 방문전 미리 필요서류를 한번 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 사용방법까지 한눈에 보기

금리가 높은 마이너스통장

보통은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 이자가 일반 신용 대출보다 높은편입니다.

신용대출은 약정 기간의 이자를 받기 때문에 재정적인 위험을 사전에 대비할수 있지만, 마통의 경우 이자 수익이 언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률만큼 이자율을 높게 책정한다고 합니다.

대신 한번 뚫어놓으면 별도의 신청과 심사없이 바로 돈을 융통할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입니다. 

최근 금리가 가장 높은 은행은 카카오뱅크로 6.14 평균 금리입니다. 

이는 각자의 신용도에 따라서 금액이나 금리가 달라질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은행명 평균금리
카카오뱅크 6.14
전북은행 5.74
케이뱅크 5.52
스탠다드차타드은행 5.22
광주은행 4.94
대구은행 4.72
KB국민은행 4.52
하나은행 4.38
IBK기업은행 4.33

 

그외에 제주은행 4.26, 우리은행 4.23, 부산은행 4.19, 신한은행 4.14, 농협은행 4.04, 경남은행 3.85, 수협은행 3.56 으로 확인 됩니다.

위에 알려드린 금리는 2월중 금리 현황이기 때문에 현재 가장 정확한 금리를 알고 싶다면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합니다. 

 

금리 비교하기

 

마이너스통장 사용방법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도 천만원을 개설한 경우 천만원까지 사용할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마이너스통장 기간이 1년인 경우에는 1년 안에 사용한 돈을 채워 두시면 됩니다. 

만약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지만 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자를 내지 않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단점은 실제 대출금액은 한도 내에서 원하는 만큼 사용하는것이지만, 서류상 대출금액은 전적으로 대출 한도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그렇다보니 본인이 0원을 썻다고 해도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3천만원으로 했으면 대출 서류상에는 3천만원으로 대출을 받은것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이 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좌를 분리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급여계좌와 마이너스 통장은 분리하시는것이 좋고, 체크카드 결제카드 역시 분리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글에서는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과 조건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통이 필요하시더라도 잘 알아보시고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