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자녀 주식 증여세 정리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미성년자 자녀 주식 증여세에 대해 정리합니다.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자녀들에게 주식계좌를 만들어 주거나 주식을 증여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과 자녀 주식 증여세에 대한 내용을 모두 정리합니다.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하기

 

주식을 할때 꼭 알아둬야 할 작성자 추천글도 함께 참고하세요.

주식 차트 보는법, 이것만 알면 주린이 탈출 한다

금테크 수익이 900만원?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하는 이유

메타버스 관련주 펀드, ETF 투자방법 총정리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자녀 주식 증여세 정리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자녀 주식 증여세 정리

이글을 통해서 미성년자이신분들은 주식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실수 있고, 자녀가 있으신분들은 주식 증여세에 대해서 배워가실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은 성인이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본인이 주식계좌를 만들 증권사를 선택합니다. 국내의 경우 많은 증권사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증권사의 혜택은 증권사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셔도 되고,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글이 좀 더 정리된 글이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1. 은행 또는 증권사 방문
  2. 입출금 통장 개설
  3. 증권계좌 연결

주식계좌는 은행 방문 또는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불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은행또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은행 주식계좌를 개설할때는 해당 은행의 입출금 통장도 함께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때 만들어지는 계좌는 한도 제한 계좌로 하루 출금 한도가 100만원으로 제한이 되고, 한 달 이내에 통장을 개설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통장 개설이 불가하니 주의 바랍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서류

  1. 법정대리인 동행
  2. 법정대리인 신분증
  3. 법정대리인 또는 자녀 도장
  4. 기본증명서(상세)
  5.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과 동행하셔야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계좌개설을 하러 은행에 방문하실때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및 법정대리인 또는 자녀의 도장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공개 되어야 하고, 자녀기준의 상세증명서로 3개월 이내의 발급분이어야만 합니다. 

해당서류는 인터넷, 무인발급기에서도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준비하실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자녀 주식 증여세 정리

자녀 주식 증여세

자녀에게 주식을 중여할 경우에는 주식증여 비과세 범위는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에는 10년마다 2천만원으로, 최대 4천만원까지 증여세 비과세가 입니다.

즉, 성인이 될때까지 최대 4천만원까지는 증여세가 없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만약 성인 자녀인 경우에는 10년마다 5천만원, 그리고 부부인 경우에는 10년간 최대 6억까지 증여세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주식증여 방법

  1. 부모가 아이의 주식계좌를 만들어 자금을 넣어 주식을 매매한다.
  2. 부모가 보유 중인 주식을 아이의 계좌로 이전한다.

주식증여시 주의점은 주식 이전의 경우, 증여 시점이 가액의 기준이 아닌 증여 2개월, 증여 후 2개월의 평균가액이 증여세의 기준이 됩니다.

즉, 이게 2천만원이 넘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세금 발생의 우려가 있으니 2번째 방법 같은경우에는 좀더 신중하게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자녀 주식 증여세 대한 여러가지 질문 중 증여세가 비과세일 경우 신고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증여세가 비과세여도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부모의 차명계좌로 인식이 되어 문제가 발생할수 있기때문인데요.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도 마음대로 쓰지 못하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신고는 하셔야 합니다. 

특히, 금융소득종합과세 회피 목적의 편법으로 오해를 받을수 있는 부분이기에 비과세일지라도 신고는 하시길 바랍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과 자녀 주식 증여세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증권사 수수료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