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별 수수료 비교해보세요 자세히 보기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은 주민등록증을 대신 신분등으로 대체할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이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나오다보니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신분을 확인이 가능한 시대가 왔는데요. 하지만 술집이나 신분증을 필요로 하는 어떤 것을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간혹 가지고 다니던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게 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신분증은  우리가 사용하는 것 중에서도 나의 중요한 정보가 입력되어 있기때문에 은행 업무를 볼때도 본인인증으로 사용됩니다. 신분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니 이를 악용의 우려가 있어 신분증을 잃어버렸다고 판단될때는 바로 분실 신고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운전면허증에는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자신의 개인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분실을 하게 되면 나중에 다른 사람이 이를 사용을 할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떻게 할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핸드폰 번호나 다른 정보까지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추후에 어떤 문제가 발생될지도 모르기때문에 신분증 도용으로 인한 사고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사실 운전면허증의 경우에는 따로 분실신고라고 하는 것은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분실신고가 아닌 재발급을 하는 것인데요. 재발급을 하게 되면 운전면허증의 번호가 바뀌게 되고 자동으로 기존에 있던 면허증은 사용할수가 없도록 바뀌게 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인터넷(도로교통공단 통합 민원)
경찰서(도로교통과)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신분증(초본 등 가능)
최근 6개월 이내의 증명사진[3×4]
수수료 7500원

재발급하게 되면 변경되는 사항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하게 되면 일련번호 중에서 가장 끝자리 2자리가 변경됩니다. 기존에 있던 운전면허증의 번호가 완전히 바뀌게 되면서 누군가 주워서 도용을 하려고 했다면 절대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에서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할수 있습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바로 재발급을 하는 것이지만 운전면허증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인터넷으로 발급 신청을 하고 나중에 발급이 되면 찾아가는 것이 편리 합니다.

 

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들어가서 운전면허발급 > 면허증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2. 본인 인증을 위해서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계속 진행합니다.
3. 본인확인을 위해서 카카오페이인증, 공인인증, 핸드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중 본인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4. 약관동의 > 면허정보확인 > 수령지/날짜선택 > 연락처 등록 > 영문면허증신청 > 결제 > 완료의 순서대로 진행한 후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픽업해올수 있습니다.

경찰서 및 운전면허시험장 재발급

경찰서의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곳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일 발급은 어렵고,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을 받아서 가져오는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에는 가장 빠르게 재발급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운전면허증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만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을마치며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앞써 말씀드렸듯이 딱히 있지는 않습니다. 분실신고를 하지 않고 바로 재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재발급을 받을 경우에 자동으로 번호가 변경되고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서 이또한 괜찮은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도 영문 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재발급이 가능하니 편리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