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체크카드 할부 가능할까요

체크카드 할부 가능할까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가 할부가 되는지 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계셔서 오늘은 체크카드 할부 가능여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체크카드 할부 가능 한가

체크카드에는 여신 기증이 없습니다. 여신은 금융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할부”는 카드사에서 물건 값을 미리 납부하고 나중에 고객에게 몇개월에 걸쳐서 물건값을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카드사와 고객간의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 할때부터 신용을 담보로 해서 발급을 받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연결되는 통장이 있다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고, 미성년자에게도 발급이 가능하여 여신을 바탕으로 하는 할부구매는 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카드 할부 가능여부

체크카드 할부가 어렵고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하이브리드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이브리드카드는 통장에 한도가 있을때 체크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장에 한도가 없을때는 20~30만원 정도 신용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카드이기 때문에 일시부만 가능하고 할부거래는 안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하나로

기업은행 IBK-Hybrid 카드는 내가 일정한 금액을 지정한다음 건별 결제금액이 지정금액 이하인 경우에는 일반결제, 지정한 금액이 초과하는 경우에만 신용결제로 처리되는 서비스이다.

지정할수 있는 금액은 만원에서 백만원 사이로 내 기준에서 50만원 이상이 한달에 감당할수 없는 금액이라면 지정금액을 50만원으로 정하면 그 이하인 경우에는 일반결제로 내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서 체크카드 기능을 하고 그 이상인 경우에는 내가 설정해놓은 할부기간으로 나눠서 신용을 결제가 된다

결제금액과 상관없이 신용카드로 결제처리되는 경우는 해외승인, 무승인거래, 출금 불능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결제계좌의 잔고가 부족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결론

체크카드도 혜택이 좋아졌지만 신용을 바탕으로 한 할부거래가 어렵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물론이고 혜택도 챙기시길바랍니다. 바람직한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까지 쌓아갈수 있으니 무분별한 카드 사용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체크카드 할부 가능여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