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로드 (프리랜서,건강보험,국민연금)제출용

해촉증명서는 3년이상 직장에 근무를 하셨다면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3.3%의 세금을 공제하고 임금을 받는 프리랜서의 경우 해촉증명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급을 받고 서류 양식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지는지를 알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로드 (프리랜서,건강보험,국민연금)제출용

프리랜서가 일을 쉬고 있어도 일회성 소득이 지속 소득으로 잡혀있게 됩니다. 지난해만 발생한 소득이 올해도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건강보험료가 인상 및 계속 부과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은 수입이 있다가 현재는 없어도 알수가 없기 때문에 기존대로 건강보험료가 청구를 하게 됩니다.

이런경우 해촉증명서, 소득금액 증명 등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서 조정신청을 하면 보험료를 조정 받을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을 무료로 받는 방법은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해촉증명서란?

해촉증명서는 현재 직장은 다니면서 납부하는 보험료 뿐만 아니라 그전에 다녔던 직장에서도 빠져나가는 보험료를 돌려받을 때 필요한 문서입니다. 즉, 현재 벌고있지 않은 소득에 의해 과납되었던 보험료를 반환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인 것입니다.

한 직장에 들어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근로를 제공한다면 매월 계약했던 급여가 통장을 들어옵니다. 하지만 직장에 들어가지 않고 혼자 일하는 경우에는 매월 벌어들이는 소득이 일정하지 않고 보험료를 나누어 내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큰 부담이 될수 있기때문에 해당 증명서를 작성하여 현재 자신이 일을 더이상 하지 않아 발생하는 수입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줘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쓰는법

해촉증명서 양식 작성 방법은 작성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소속, 재직기간등 양식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거짓없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하단 부분에는 다녔던 회사 업체명, 사업자번호, 주소, 성함 및 직인을 기재해야 합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점이 직장에서 증명서를 발급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증명서와 내용은 동일하게 하고 확인서라는 명목으로 작성한다면 큰 문제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든 양식을 작성하셨다면 건강보험공단 또는 제출해야하는 기관에 제출하시면 절차는 마무리가 됩니다.

주의사항

문서를 작성하실때 거짓 없이 정보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요구하는 정보에 대체적으로 기재해주셔야 하는데 정확한 기간을 적지 않거나 잘못된 정보를 적는 경우에는 불이익이 있을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면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로드

해당 해촉증명서와 소득금액증명, 등기부등본을 가까운 공단지사 1577-1000으로 제출하여 조정신청을 해서 보험료를 조정받으시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