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인상률 총정리)

목차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인상률 총정리)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하는 방법과 인상률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첫걸음을 바로 연금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연금의 가장대표적인 국민연금과 직업에 따라서 가입을 할수 잇는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공무원연금은 공적 보험원리를 기준으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소득보장제도 입니다.

공무원연금은 크게 장기급여와 단기급여로 구분이 되어 공무원 본인을 포함한 유족의 생활 안정에 도움을 줄수 있는 제도입니다.

장기급여
장기급여는 총 15종으로 4종의 퇴직급여, 6종의 유족급여, 2종의 장해급여, 2종의 순직 유족급여, 퇴직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단기급여
단기급여는 총 3종으로 공무상요양비와 재해 부조금, 사망조위금이 포함됩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3가지

공무원연금 예상 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재직기간에 따라서 3가지로 구분되는 계산 방법을 각각 계산한 후 합산을 하면 됩니다. 임용 기간에 따른 3구간에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연금 2009년 이전수령액 계산 방법

  1. 20년 이상 : (평균 보수월액 × 50/100) + (평균 보수월액 × 20년 초과 재직 연수 × 2/100)
  2. 20년 미만 : (평균 보수월액 × 재직 연수 × 2.5%)

 

공무원연금 2010년~2015년 수령액 계산 방법

  • 평균기준소득월액 ×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 × 1.9%

 

공무원 2016년 이후 수령액 계산 방법

  1. 소득 재분배 평균기준소득월액 ×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
  2. 평균기준소득월액 ×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 × 재직기간 × 연금지급률

 

재직기간별 적용 비율은 10년 82%, 20년 92%, 30년 101%, 연금지급률은 2021년 기준 1.79% 입니다.

이보다 복잡한 계산 없이 간편하게 공무원연금 수령액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무원 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내 연금보기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또다른 방법은 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연금 모의 계산을 클릭해서 하는 방법 입니다. 재직기간, 소득 등을 입력하시면 연금액을 계산한 결과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인상률 총정리)

공무원연금 인상률

공무원연금 인상률은 0.5% 이며, 공무원연금은 매년 전년도 전국소비자 물가상승률에 따라서 연금액을 인상합니다. 하지만 공무원연금법의 개정으로 최근에는 5년(2016년~2020년) 동안 동결이 되었는데요. 그런데 2021년 1월부터 동결 기간이 해제되어 공무원연금이 0.5%인상이 결정되었습니다.

공무원연금 국민연금 비교

공무원연금은 9%의 자기부담금과 국가에서 부담하는 9%를 더해서 총 월 소득의 18%를 연금보험료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4.5%의 자기부담금과 회사에서 부담하는 4.5%를 더해서 총 월 소득의 9%를 보험료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공무원은 직장인들에 비해서 2배 많은 연금보험료를 납부하는것과 비교해보면 월평균 공무원연금 실수령액은 237만원, 국민연금 55만원으로 4배 정도의 차이를 볼수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휴직 기간에도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월평균 연금수령액의 차이가 크기때문에 공무원연금를 폐지하고 국민연금과 통합해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그럴 확률은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