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 같은 공적연금은 노년기 생계를 보장해주는 장치가 되어 줍니다. 아는 만큼 수령액이 늘어나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4대보험을 가입 해서 이에 대한 금액을 매 달 월급에서 납부를 합니다. 이 금액에 대해, 당연히 연금을 수령할 나이에 도달하게 되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조회가 가능 합니다.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을 확인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이란, 노령 및 장애 사망 등으로 소득을 획득할 능력이 저하되었때, 국가에서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지급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우리나라 연금은 국가가 보장 하는 공적 연금,  기업이 보장하는 퇴직연금, 개인이 준비하는 개인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보장하는 공적연금에 해당 되며, 소득이 단절된 노후에 정부에서 기초생계를 보장해 주는 사회보험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자율적인 부분보다는 강제적인 부분으로 월급에서 일부 빠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부정적인 시선도 많습니다. 아래의 연금 수령액 더 많이 받는 방법을 확인하시고 노후 대책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연기연금제도

연기연금제도는 국민연금의 수령시기를 늦추고 그 기간만큼 매월 0.6%, 년 7.2% 연금액을 더 많이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최대 5년간 수령시기를 늦추게 되면 총 36% 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혜택 입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연기연금제도를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추가납입제도

추가납입제도는 퇴사, 결혼 등 경력단절 등의 경우 해당 기간의 보험료를 일시금 혹은 분할 납부해 가입기간을 인정해주는 제도로  전업주부도 추가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를 활용해 연금 납입기간을 늘리면 연금 수령액도 함께 늘어나게 됩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득대체율이 떨어지기 되기때문에 추가납입은 빠를 수록 좋습니다. 

임의가입제도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이라면 의무 가입 대상이 됩니다. 단,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의무가입대상자가 아닐 경우 임의가입제도로 국민연금에 가입이 가능 합니다. 이같은 경우 임의로 소득을 신고하고 보험료를 납부 하게 되면서 납부 기준이 없어서 소득 중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내게 된다고 합니다.

임의계속 가입제도

임의계속 가입제도는 10년 가입기간을 채웠지만 연금 수령액을 높이고 싶을 때 활용 하면 좋습니다. 개인의 능력만 된다면 의무가입기간이 끝난 60세 이후에도 국민연금에  가입해 보험료를 납부하는 것으로 납입 기간을 늘려 수령액을 더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가입 신청은 65세 전 까지만 가능하며, 60세 이전 가입기간이 전혀 없다면 이 제도를 활용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군 복무,  출산, 실업 크레딧 제도

크레딧 제도는 출산이나 군입대처럼 사회적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해서 보상으로 해당 기간 동안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 입니다. 해당 기간 동안에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해당 기간 만큼 낸 걸로 인정해줍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추가 납입 정리

▶️ 국민연금 해지 방법과 조건 안내

국민연금 일시불 수령하려면

위의 조건에 해당이 된다고 해도 일시불 수령을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 하시면 됩니다. 수령자의 신분증이나 수령자 명의의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대리인이 일처리를 하는 경우에도 정당한 수령자 명의로 입금 받는 것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 상담 후 방문 하시길 바랍니다.

단, 해지 후 수령액이 15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방문 없이 구비서류를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보내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많이 받는 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및 산정기준 (직장가입자)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및 신청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