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메타버스 관련주 펀드, ETF 투자방법 총정리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가상현실을 뜻하는 용어로 조금 생소할수 있지만 최근 온라인 활동이 많아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는 개별주로는 조금은 비싼 종목들이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ETF와 펀드가 출시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종목들이 있고 어떤 부분을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메타버스 관련펀드, ETF

지금 펀드는 kb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 두 곳에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주로 가상현실과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는 펀드이고 수혜주 위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펀드와 ETF 차이

주식시장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펀드는 상대적으로 수익률의 폭이 크지 않고 수수료가 높다 해서 선호하지 않는 편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래산업의 화두로 떠오르는 가상현실 세계를 차세대 먹거리로 주의깊게 본 것이라고 해요. 

사실 펀드보다는 ETF투자를 좀 더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수수료가 펀드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펀드의 기능도 갖고 있기 때문에 분산투자까지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거죠.

그런데 미국에서 첫 메타버스 ETF가 상장이 되었습니다. AROUNDHILL BALL METAVERSE 로 BALL METAVERSE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 안에 들어가는 나스닥 상장 기업들이 대형 기술주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보는것도 좋다고 판단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KB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 펀드의 경우에는 KB자산운용에서 운영합니다. 포함된 기업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엔비디아, 아마존, 네이버 등이 있으며 꼭 메타버스 관련주가 아니더라도 미국기술주모음 QQQ와 담겨있는 구성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QQQ보다 만약 펀드가 저렴하다면 좀 더 접근성이 쉬워질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같은 가상현실VR, AR 기기 제작분야의 하드웨어 기업에 좀 더 비중을 둔것으로 보여집니다. 

삼성 글로벌 메타버스 펀드는 KB와 비슷하지만 좀 더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기업(엔비디아, 유니티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콘텐츠 기업(로블록스,네이버, 하이브)등에 비중을 두고 구성을 한것이라고 합니다. 

즉, 두가지의 펀드는 차이점이 있기때문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별해서 운용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주 코스피 종목

미국의 IT기업들이 있지만 국내시장에서도 주목할만한 메타버스 관련주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이미 자회사 스노우와 제페토 등을 출시함으로써 YG엔터테인먼트 등과의 협업으로 블랙핑크와의 콜라보를 기획한 이력이 있다고 합니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K팝 플랫폼 유니버스를 서비스중이며 위지웍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은 시각특수효과업체인 만큼 가상공안 구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LG이노텍은 AR구현에 필요한 부품을 생산하고 최근 주가 상승을 보이도 했습니다. 하이브,  YG같은 엔터주는 가상현실 내에서 좋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ETF 투자방법

미국에서 최초의 메타버스 관련주 ETF는 펀드와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거래가 쉽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목할 것은 엔비디아가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두번째 중국의 거대기업 텐센트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 인데요. 로블록스도 5%의 비중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기술주 종목들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ETF투자방법은 키움증권으로 하단 검색기능을 이용해 ROUNDHILL를 검색하신 후 3번째 BALL METAVERSE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후 뉴욕상장 거래소를 확인하신 후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ETF투자방법은 주식과 동이랗게 본인이 원하는 호가를 입력하신 후 매수하시면 됩니다. 특히 실시간 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에 환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메타버스 관련주 투자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았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어떤 선택을 하든 책임을 본인에 몫 입니다. 투자를 하시기전 많은 정보를 얻는것은 필수 이지만 그 내용을 100% 믿으시면 안돼며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