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병원 처방전 조회|재발급 받는 방법

병원 처방전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병원 진료를 보게 되면 어떤 약을 처방을 받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모두 기록에 남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어떤약을 처방을 받았었는지 확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또, 과거에 처방 받았던 부분 중에서 궁금한게 있을 경우에도 간단한 검색을 통해서 확인을 해볼수 있습니다. 

그럼 병원 처방전 조회 및 재발급 받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처방전 조회하기

작성자 추천글도 함께 확인하세요.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및 이벤트 혜택 (2022년 최신판)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 사용방법까지 한눈에 보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2022년 직장인 )

병원 처방전 조회|재발급 받는 방법

목차

병원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

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병원 처방전 조회는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2. 건강IN 클릭

3. 나의 건강관리

4. 진료 및 투약정보

5. 처방전 조회 완료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을 하셨다면 메인메뉴에서 건강IN을 클릭하신후 나의건강관리를 눌러주세요. 해당 메뉴는 건강관련해서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으니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병원 처방전 조회|재발급 받는 방법

나의 건강관리 메뉴에서 진료 및 투약정보를 클릭하시면 처방전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첫 화면을 보시면 건강진단의 내용이 있습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도 함께 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병원 처방전 조회가 가능합니다.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접속 

2. 내가 먹는 약 한눈에 클릭

3. 개인정보 동의

4. 본인 인증

5. 투약이력조회

심평원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조회일을 기준으로 최근 1년 동안 처방 또는 조제받은 약의 정보를 모두 확인할수 있습니다. 

단, 1년 이전의 정보는 확인이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병원 처방전 조회|재발급 받는 방법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하신 후 주민등록번호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해주세요. 그럼 다음 [공동인증서 본인 인증]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민간 공인인증서는 이용이 불가하니, 은행이나 증권사 등에서 발급받으신 공동인증서로 인증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투약이력조회에서 원하는 날짜를 설정하신 후 지난 처방전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단, 14세 미만의 아동은 보호자 또는 부모가 별도 정보를 등록하셔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처방전 재발급 및 유효기간

처방전 유효기간은 보통 3일이지만,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 등 규모가 큰 병원의 경우에는 1주일~2주일 정도로 유효기간이 보통 일반 병원에 비해서는 긴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보니 처방전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병원을 재 방문했을 때 재발급을 요청해도 추가비용없이 무료로 처방전을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팩스나 전화도 가능하지만, 이는 병원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재발급 받은 처방전은 아직 유효한 상태이기에 약국에 제출 하시면 약을 제도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이미 지난 경우에는 병원을 재방문 하더라도 처방전은 재발급이 불가합니다. 이때는 진료를 다시 보고 증상에 맞는 처방전을 새롭게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마무리

병원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만약 처방전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서 재발급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