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삼성화재 주가 분석 중요한 투자 포인트 5가지

목차

삼성화재 기업은?

삼성화재는 국내 1위 규모의 손해보험사로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손해보험과 생명보험 두 성격을 함께 가지고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을 핵심 사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인 유재석 씨가 광고하는 애니카 다이렉트 경우에는 온라인 직판 채널 내 매출 규모 1위를 하고 있죠.

삼성화재 주가

인플레이션 우려 등 불확실한 시장 상황 때문에 주가가 올랐다가 내렸다가 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실적 어닝 서프라이즈, 금리 인상 기대와 보험영업지표 개선으로 봤을 때 삼성화재 주가 방향은 우상향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기업 실적

많은 분들이 올해 삼성화재 매출액은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을 했지만, 영업이익은 대폭 상승 할 것이라고는 기대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과 사업비 감소, 삼성전자 특별배당 이익으로 순이익이 작년에 비해서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특별배당이익을 제외해도 이익 증가율이 27%정도 라면 높은 편에 속합니다.주당 배당금은 11,000원 대로 기대되며, 배당주로서의 매력도 충분하고 생각합니다.

삼성화재 투자 포인트 5가지

금리 인상 기대

인플레이션 우려로 한국은행, 미국 Fed에서 금리 인상 언급이 자주 되고 있는 것을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특히 우리는 올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보고 있는데요. 금리 인상은 보험사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사실 손해보험사보다 생명보험사가 금리 인상 수혜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지만, 손해보험사 역시 금리 인상이 호재라고 할 수 있는 거죠.

저금리 기조로 2017년부터 외국인은 삼성화재를 순매도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외국인들이 삼성화재를 순 매수하기 시작했는데요. 주가 상승에 외국인 수급이 정말 중요하고,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면 삼성화재에 대한 외국인의 매수세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여진다고 합니다.

주요 보험영업지표 개선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서 보험금 청구 건수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보험료율 인상효과도 반영되고 있고, 또한 설계사 수수료가 개편되면서 보험영업지표가 좀 더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백신이 보급되고 있지만, 변이 바이러스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코로나로 인한 경계를 늦출수 없는데요. 이로 인해서 앞으로도 보험 가입자의 병원 방문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보험금 청구 건수 역시 낮게 유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4세대 실손보험 7월 1이부터 시작

7월 1일부터는 4세대 실손보험이 판매된다고 합니다. 4세대 보험은 비급여에 대한 보험료를 차등 적용하고, 보장 구조 및 한도가 변경이 되었는데요. 단기적으로 신규계약은 줄어 들수도 있다고 보여지지만, 장기적으로는 신규 계약이 꾸준할 것이고, 손해율은 안정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동차보험 표준 약관 개정

자동차보험 표준 약관이 개정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자동차사고 시 과실 유무를 따지지 않고 상대방 치료비를 전액 부담했어야 했는데요. 그런데 이부분에 대해서 개정이 됨으로써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낮아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손해보험 국내 1위

삼성화재는 규모 면에서 국내 1위 손해보험사입니다. RBC비율이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RBC비율은 보험계약자가 일시에 보험금 지급을 요청했을 시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수 있는 능력을 수치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보험회사의 건전성 측정 지표입니다.

삼성화재는 RBC비율이 국내 최고라고 할수 있고, 투자에 있어서 기업 건전성 지표가 절대적이라고 할수 있는데 이런 측면에서 삼성화재는 투자에 있어서 괜찮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글을 마치며

인플레이션 우려로 금리 인상이 점점 가시화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보통 은행주와 보험주가 그 수혜를 보게 되죠. 특히 코로나의 장기화로 병원 방문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그렇다 보니 보험사의 손해율이 낮아졌죠.  특히 4세대 실손보험 도입과 자동차보험 표준 약관 개정도 장기적으로 손해율 개선에 긍정적인 부분이 되지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현재 흐름을 보면 보험사에 긍정적입니다. 삼성화재는 재동도 좋고, 금리 인상기에 분석해 볼 만한 종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어떤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투자금액이 될수 있기때문에 삼성화재 주가의 움직임을 좀 더 자세히 체크해보는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