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문진표 작성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문진표 작성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의 성장과 발달이 시기에 맞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해 내 아이의 단계별 성장을 확인 하도록 합니다. 

영유아기 때는 하루가 다르게 커간다는 말이 실감이 날 만큼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빠르게 자라는 시기 입니다. 아이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영유아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문진표 작성 방법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겠습니다. 

목차

영유아 건강검진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6세 미만)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과 발달 이상의 문제에 대해서 검진을 진행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만과 안전사고, 영유아 급사증후군, 청각, 시각 이상, 치아우식증 등 발달 사항과 구강검진 3회, 건강검진 8회 총 11회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관리를 합니다. 

영유아 경우에는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인과는 다르게 자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를 잘 키우는 육아의기본

영유아 건강검진 

영유아 검진시기는 태어난 이후 14일, 4개월,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66개월로 나누어집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에 맞춰 검진기관에 예약 하신 후 문진표를 작성 합니다. 

회차 검진 시기
1차 생후 14~35일
2차 생후 4개월~6개월
3차 생후 9개월~12개월
4차 생후 18개월~24개월
구강 18개월~29개월
5차 생후 30개월~36개월
6차 생후 42개월~48개월
구상 42개월~53개월
7차 생후 54개월~60개월
구강 54개월~65개월
8차 생후 66개월~71개월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 영유아 건강검진 순서

영유아 건강검진 확인서 받기 → 검진기관 예약하기 → 문진표 다운받아 작성 → 병원에서 건강검진 받기 → 영유아 건강검진 통보서 받기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를 우편으로 보냅니다. 확인서에 있는 아이의 생년월일에 따라 건강검진 날짜를 확인 하고 검진기관에 예약을 하신 후 문진표를 미리 작성 합니다. 

문진표 작성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작성해두시고, 검진 당일 검진기관에 제출 하시면 됩니다. 문진표 작성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접속 후 시기에  맞춰 작성 하시면 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 방법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가족건강관리] 메뉴에서 아이의 이름을 확인 후 조회를 누릅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문진표/발달선별검사지 작성 후 병원 방문 후 문진표 작성 때 지정한 비밀번호를 간호사에게 알려드리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건강검진 실시 후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를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건강검진표를 분실한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에 신청 하거나, 검진받은 병원에서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건강in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in’ ▶️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 https://www.childcare.go.kr/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에서 검진대상자, 검진기관, 검진결과 등의 추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주묻는 질문


영유아 검진 매번 정산으로 나오는데 한두 번 건너뛰어도 되나요?

영유아기가 평생의 건강과 생활습관을 좌우하는 중요한 때 입니다. 영유아건강검진은 질병을 빨리 발견하고 예방하며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영유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건강상태가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질수도 있어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해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 검진은 여러 번 받습니다. 꼭 받아야 할 회차가 있나요?

각 검진은 모두 중요합니다. 특정 시기가 더 중요하다고 말 할수가 없습니다. 정기적인 신체측정으로 영양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물론 돌 이전의 검진을 통해서 고관절탈구, 미하강 고환, 심장잡음 등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 할수 있습니다. 

또, 1~4세 때는 언어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가려내기 위해 안전문제와 검진 누락 여부등을 파악 하고, 4~7세 사이의 검진은 시력, 과체중, 저신장의 문제, 입학 전 준비 상황 등에 초점을 맞춰 초등학교 입학 준비에 도움을 줍니다. 

검사기간을 놓친 경우?

생후 1년 동안은 두번의 검진이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매 년 한번씩 이뤄집니다. 놓치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만약 놓쳤다면 늦더라도 검진을 받은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문진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영유아 검진은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었을때 조기 치료 또는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잊어버리고 건강검진 시기를 놓쳐다고 해도 더 늦지 않게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더보기

휴면예금 보험금찾기 카카오뱅크에서 잠자는 돈 찾아가세요

2023년 공휴일, 대체공휴일 쉬는 날 달력

내 계좌 한눈에 숨은 주식 찾기 조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