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차상위계층 조건 혜택 및 기준 확인

차상위계층 조건과 받을수 있는 혜택이 어떤것이 있는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소득이 적은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만 지원을 했지만, 이제는 차상위계층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그들에게도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증 조건에 충족되신다면 반드시 혜택을 누셔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관련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테니 하단글을 끝까지 봐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차상위계층이란?

차상위계층이란 기초생활수급자보다 생활수준은 높은 편이지만 여전히 소득이 낮아 빈곤층으로 분류되는 계층을 의미하는데요. 차상위계층의 총 소득액은 최서 생활비보다 낮고, 부양가족이나 재산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차상위계층 조건에 만족하게 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차상위계층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건에 충족하셔야 합니다.

  •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차상위계층 조건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총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여만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총 소득인정액은 근로소득 또는 재산소득 등 기타 소득까지 모두 합함 금액을 의미합니다.

중위소득 50% 기준 금액 

가구원수 (기준 중위소득 50% 기준금액)

1인 : 913,916원
2인 : 1,544,040원
3인 : 1,991,975원
4인 : 2,438,148원
5인 : 2,878,687원
6인 : 3,314,302원

재산기준

대도시 : 6,900만원
중소도시 : 4,200만원
농어촌 : 3,500만원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 혜택은 정부지원 혜택과 지자체별 다양한 혜택이 있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2. 기초연금
  3. 자활근로
  4.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5. 양육비 지원(한부모 가정)
  6.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 관리사업
  7. 양곡할인
  8. 스포츠강좌 이용권
  9.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10. 방과후 보육료지원
  11. 장애인 연금
  12. 이동ㅌ오신요금 감면
  13. 고교학비 지원
  14. 어촌생활돌봄지원
  15. 통합문화이용권

이외에도 차상위계층 혜택은 총 54가지이며, 지방자치단체별로 받을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다양하니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외에 혜택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차상위 혜택 바로보기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차상위계층 조건에 충족이 될 경우 해당연도에 거주지 주민센터를 통해서 확인을 받게 됩니다. 혹시 주소지 이동이나 특별한 사유로 우편물을 받지 못할 경우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 하시면 됩니다.

  1. 신청장소 : 주민등록증상 주소지인 관할시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
  2. 필수 서류: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
  3. 필요시 준비 서류 : 임대차 계약서, 사용대차확인서, 제적등본, 소득과 재산 확인서류, 위임장 및 신분 확인 서류
  4. 소요 기간 : 보통 한달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

국가지원정책이나 국가에서 저소득층을 위해 지원하는 대출이나 금융상품 이용을 위해서 저소득층을 증명하는 서류를 준비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분들의 경우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을 통해서 그 사실을 증명하시면 됩니다.

가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동일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자격 및 혜택이 다르니 차상위계층 조건을 다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