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통장 거래내역 조회 기간 삭제 확인 방법

통장 거래내역 조회 기간 삭제 확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장 거래내역은 본인이 통장해지신청을 하지 않는 한 은행에서도 삭제할 권리가 없습니다.  즉, 통장 거래내역 조회는 본인이 해지신청을 하지 않는 한 거래내역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만약 통장을 해지 한다고 해도 법적문제 예방하기 위해서 해지계좌 거래내역 조회는 5년간 보관하게 됩니다. 


목차

통장 거래내역 조회 

통장 거래내역은 개인정보로 은행에서도 삭제할 권리가 없습니다. 본인이 통장을 해지 신청을 하지 않는 이상은 거래 내역은 남아 있고, 만약 통장을 해지 한다고 해도 거래내역을 5년간 보관하게 됩니다. 

어플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거래내역을 확인 할때 조회 기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서 급하게 거래내역을 확인해야 할때는 은행을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게 확인 하는 방법이고, 은행마다 기준이 모두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은행에 전화로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국민은행의 경우 20년전 은행거래내역이 확인 가능 하며, 수협은행의 경우 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는 최근 5년까지, 그 외 계좌는 최근 10년까지 조회가 가능 합니다. 정확한 통장 거래내역 조회 기간은 은행에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직접 모바일 어플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확인 하고자 할때 에는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로그인 > 조회 > 과거거래내역조회 를 순서대로 선택하신 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통장 거래내역 삭제

통장 거래내역 삭제는 되지 않습니다. 체크카드 거래내역 또한 삭제 할수 없지만 숨길수는 있습니다. 

통장 미정리내역 거래내역 삭제 방법

통장 미정리내역은 인터넷뱅킹으로 삭제 가능 합니다. 은행마다 메뉴가 다를수 있지만 보통 해당 은행 인터넷 뱅킹 로그인을 하신 후 조회 > 거래내역조회 > 통장미정리내역으로 들어가신 후 미정리내역을 생략하시면 됩니다. 

통장 거래내역

통장 압축 정리

미정리된 내용을 압축해 정리하면 거래내역이 한두줄로 통장에 정리되어 나옵니다. 인터넷뱅킹 신청 가능하며 은행별 개인뱅킹 메뉴 중 뱅킹서비스관리 중 압축기장등록에서 계좌를 등록해 사용합니다. 

통장에 기장압축이 표시되는 것이 싫으신분들은 지점에 방문하신 후 거래내역압축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또는 기간을 지정해서 일정 시점 이후로 정리 가능 합니다. 

통장 거래내역

통장 계좌 숨기기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 접속 시 계좌를 보이지 않게 숨겼다가 필요할 때 잠시 해제해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로 되어있는 은행 어플에 접속하면 타행계좌까지 모두 확인이 되어 간편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만약 비상금통장을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불편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럴땐 보유한 계좌 중 숨기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만 계좌숨김 서비스를 이용해볼수 있습니다. 설정 해지가 간편하고 일반 입출금 뿐만 아니라 정기예금, 펀드, 마이너스통장 역시 등록이 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 이나 비밀계좌 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용해 볼수 있습니다. 

스텔스 통장

스텔스 통장은 본인 외에는 조회할수 없는 비밀계좌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상금 관리나 목돈마련에 장점으로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통장과 다르게 인터넷이나 모바일, 폰뱅킹 등 계좌 자체를 조회할 수 가 없어 본인외에는 누구도 확인 할수 없습니다. 신규계좌 개설를 할때에도 신청이 가능하며, 기존 계좌를 스텔스로 변경 하실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스텔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은 지점 방문이 불가능하므로 서비스가 제공 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통장 거래내역 조회 기간 삭제 확인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해당 은행 지점에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 더보기

신세계 상품권 현금화 방법 (SSG페이 활용법)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및 자녀 주식 증여세 정리

증권사 수수료 비교 및 이벤트 혜택 (2022년 최신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