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법자세히 보기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은 말그대로 현금을 지급하고 발급 받는 영수증으로, 연말정산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신용카드는 연말정산 혜택이 15%이지만, 현금영수증은 30%까지 혜택을 받기 때문에 카드와 현금을 적절히 나눠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은 홈택스에 등록된 카드나 핸드폰 번호를 통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아직까지 현금영수증 등록을 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은 현금 결제 시 발행되는 영수증으로, 현금과 함께 카드나 핸드폰 번호를 제시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 합니다. 

소비자에게 혜택이 없다고 생각을 해서 현금영수증 발급을 귀찮아서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을 정부에서도 알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소득공제 최고율 혜택’ 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은 3월에 연말정산을 하고, 프리랜서분들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이때 현금영수증을 했다면 영수증발급분에 대해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즉, 세금을 조금이라도 감면 받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연말정산시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율 참고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현금 30%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

현금영수증 핸드폰번호 등록 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손택스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통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현금영수증으로 등록해놓으면 카드 사용 할 때 자동으로 현금영수증으로 발행되어 별도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합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 하신 후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로그인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 로그인 등 본인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3. 조회/발급 선택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4. 휴대폰번호 입력 후 지출증빙 사업장 확인

휴대폰 번호를 입력 하신 후 현금영수증 카드번호 및 본인 현금카드를 등록 합니다. 

만약, 지출증빙이 필요한 사업장이면 근로소득사업장과 대표자 사업자번호를 입력 합니다. 이제 현금영수증 카드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자주묻는 질문

✅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시 현금영수증 발급용 핸드폰번호가 변경 된 경우 어떻게 하나요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메뉴에서 휴대폰 번호를 변경합니다. 등록 후 현금영수증 조회가 안될 때 국세상담센터(126)로 문의합니다. 

✅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 중 어떤 카드를 사용해야 하나요?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용으로 사용할수 있는 카드는 제한이 없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까지 현금영수증 등록을 하지 않은분들이 있다면 늦지 않게 등록하셔서 연말정산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 더보기

월세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는 방법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